
AI 데이터 클라우드 기업 스노우플레이크가 에너지 산업에 특화된 ‘스노우플레이크 에너지 솔루션’을 출시했다. 이 솔루션은 스노우플레이크의 데이터 거버넌스 역량과 파트너 개발 솔루션, 산업 특화 데이터셋을 하나로 통합해 제공한다.
스노우플레이크 에너지 솔루션은 전력, 유틸리티, 석유·가스 기업이 정보기술(IT), 사물인터넷(IoT), 운영기술(OT) 전반에 걸쳐 분산된 데이터를 안전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한다. 이를 통해 AI를 위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을 구축하고, 인프라 현대화 및 운영 효율성 제고는 물론, 보다 안정적이면서도 저탄소 중심의 미래 전환을 가속화한다.
엑손모빌(ExxonMobil), 익스팬드 에너지(Expand Energy), IGS 에너지(IGS Energy), 파워렉스(Powerex), PG&E, 지멘스(Siemens), 선런(Sunrun) 등 글로벌 에너지 기업들은 스노우플레이크를 활용해 핵심 인프라를 보호하고 운영 회복탄력성을 강화하며, 실시간 인사이트로 변동성이 큰 시장 환경에 대응하고 있다.
이번 솔루션은 SAP와의 새로운 파트너십 (https://www.snowflake.com/en/blog/sap-snowflake-partnership-ai-data-cloud/)을 기반으로 출시했다. 에너지 기업들은 SAP의 재무 및 공급망 데이터와 현장·운영 데이터를 스노우플레이크 플랫폼에 결합할 수 있으며, 비즈니스 및 운영 시스템에서 도출된 인사이트를 전력망 운영, 자산 계획, 상업적 성과 향상에 직접 활용할 수 있다.
스노우플레이크는 고객 지원 확대를 위해 AI 데이터 클라우드에서 바로 실행되는 30개 이상의 신규 파트너 솔루션도 함께 선보인다.
지리 공간 분석 플랫폼 기업인 카토(CARTO) (https://carto.com/)는 스노우플레이크 플랫폼에서 클라우드 네이티브 공간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. 에너지 기업이 데이터 이동 없이 지리공간 분석과 인터랙티브 맵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. 카토는 스노우플레이크 워크플로우에 공간 인텔리전스를 통합해 자산·인프라·지리적 리스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일상적인 운영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.
글로벌 기술 기업 지멘스 (https://www.siemens.com/global/en.html)는 스노우플레이크와의 ‘지멘스 인더스트리얼 엣지(Siemens Industrial Edge)’ 통합으로 에너지 및 산업 기업이 분산된 산업 자산의 데이터를 스노우플레이크에서 고급 분석하고 AI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. 여기에 자연어로 운영 데이터를 조회하고 분석할 수 있는 분석 기능도 선보였다. 이를 통해 팀은 현장 성과, 유지보수, 운영 이슈에 대한 인사이트를 빠르게 확보할 수 있으며 복잡하고 분산된 환경 전반에서 정확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한다.
이와 같은 파트너가 개발한 솔루션은 전력망 계획, 자산 상태 관리, 운영 예측 등 에너지 산업에서 실질적인 예시가 되며, 에너지 산업 전반에서 스노우플레이크가 고객 및 파트너와 함께 빠르게 확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. 스노우플레이크는 기업의 거버넌스를 준수하며 활용도 쉬운 플랫폼으로, 기업들은 자산 성능 관리부터 네트워크 최적화에 이르기까지 전 영역에서 데이터 통합 및 신속한 AI 적용으로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다.
기술 발전은 에너지 산업의 방대한 역사적 데이터의 가치를 새롭게 끌어내고 있다. 스노우플레이크 인텔리전스(Snowflake Intelligence) (https://www.snowflake.com/en/product/snowflake-intelligence/)를 통해 현장 엔지니어부터 분석가까지 기술·비기술자 모두 자연어로 몇 초 내 신뢰할 수 있는 답변을 받을 수 있다. 이는 데이터 민주화를 넘어, 의사결정의 민주화로 나아가는 전환점이기도 하다.
프레드 코하겐(Fred Cohagan) 스노우플레이크 글로벌 에너지 총괄은 “데이터는 미래 에너지 산업의 컨트롤 플레인(Control Plane)으로 에너지 기업은 전력망 보안, 핵심 자산 보호, 변동성이 큰 마켓에서의 수급 균형 등 모든 영역에서 AI를 전사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이 필요하다”며 “스노우플레이크는 누구나 실시간 인텔리전스를 활용해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며, 이를 통해 기업이 기존 자산을 최적화하고 지속가능성과 주주가치를 동시에 강화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”고 말했다.
더 알아보기:
· 스노우플레이크 에너지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스노우플레이크 홈페이지 (https://www.snowflake.com/en/solutions/industries/manufacturing/energy/)에서 확인할 수 있다.
· 스노우플레이크 에너지 솔루션 출시가 에너지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블로그 (https://www.snowflake.com/en/blog/data-driven-energy-solutions/)에서 확인할 수 있다.
· 에너지 산업에서 AI와 데이터 활용 사례를 다루는 스노우플레이크 웨비나는 사전 등록(오일·가스 (https://www.snowflake.com/en/webinars/thought-leadership/oil-gas-modernize-data-for-resilience-performance-and-ai-2026-02-24/)/전력·유틸리티 (https://www.snowflake.com/en/webinars/thought-leadership/power-utilities-modernize-data-for-resilience-performance-and-ai-2026-02-26/))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.
언론연락처:스노우플레이크 홍보대행 KPR 류혜지 02-3406-2186
이 뉴스는 기업·기관·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.